홍보센터

공지사항

“KRI 서비스 오픈 기념식” 개최

  • 작성자 관리자
  • 작성일 2010-05-10

위세아이텍이 주관사업자로 진행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"국가연구업적통합정보(Korea Researcher Information, 이하 KRI)" 서비스 실시에 앞서,

3월 25일(화) 오전 11시 서울프라자호텔 그랜드볼룸(별관 지하2층)에서 “KRI 서비스 오픈 기념식”을 개최하였다.



KRI시스템은 보완 및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, 오는 3월 31일(월)부터 156개 KRI 시스템 연계대학의 연구자들에 대한 KRI 서비스(www.kri.go.kr)를 본격적으로 실시한다.



- KRI 구축사업은 재단과 대학 등 연구기관 간에 연구자들의 연구업적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이를 국가적 차원에서 통합 관리 제공하기 위하여 한국학술진흥재단이 2007년 2월부터 추진한 사업으로, 2007년 7월 24일(화)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156개 대학과 KRI 공유 연계 협약을 체결하여 8월 23일(목)부터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였고, 2008년 1월 1일(화)부터 중앙대를 비롯한 8개 기관이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여 오는 3월 31일(월)에는 총 156개 기관이 KRI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.



- KRI 시스템은 ▲연구업적 연계시스템 ▲대학별 연구업적관리시스템 ▲연구업적정보 검증시스템 ▲연구업적 포탈시스템 등 4가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.



“연구업적 연계시스템”은 자체 연구업적관리 시스템을 보유한 대학이 사용하는 것으로, 연구자가 학내 시스템에 본인의 연구업적정보를 등록하면, 이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단과 대학 간의 연구업적정보를 공유하게 된다.



“대학별 연구업적관리시스템”은 자체 연구업적관리 시스템을 보유하지 않은 대학을 위하여 재단이 개발하여 무상 보급하는 소프트웨어로, 해당 대학의 연구자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연구업적정보를 등록하면 재단과 직접 공유하게 된다.



“연구업적정보 검증시스템”은 연구자의 업적 중 재단 등재(후보) 학술지 논문, SCI급 논문 및 특허정보를 확인해 주는 시스템으로, 연구자가 연구업적정보를 등록하면 △한국학술지인용색인(Korea Citation Index, KCI) DB △과학인용색인(Science Citation Index, SCI) DB △SCOPUS DB △특허정보 DB와 연계하여 등록된 정보가 SCI 논문 등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실시간으로 알려준다.



“연구업적 포탈시스템”은 연구업적에 대한 통합 서비스 시스템으로, 연구자가 등록한 연구업적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, 다양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, 등록된 정보에 대한 통계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.



- KRI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면, 재단의 통합연구인력정보와 각 대학의 연구업적정보가 연계되어, 연구자들은 연구업적정보(논문게재실적, 저역서실적, 지식재산권, 연구비 수혜, 전시 및 작품발표실적 등)를 재단과 대학 등에 중복 등록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게 되고, 각 대학은 소속 연구자들의 최신 연구업적정보를 KRI시스템을 통해 쉽고 빠르게 제공 받아 관련 행정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, 유관기관 등은 동일한 정보를 관리하는 데에 소요되는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.



특히 연구자들이 입력한 정보를 “연구업적정보 검증시스템”을 통해 검증하여 국가 연구지원사업의 과제 선정 중복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, 연구자별 및 기관별 재단 등재 학술지 또는 SCI 논문 수와 같은 정확한 통계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된다.

한국학술진흥재단은 156개 대학과의 KRI 시스템 연계를 통하여 연구업적정보를 통합 관리하고, 올해 말까지 400여개 전국 대학으로 확산하여 서비스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.